한용운 선생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 8월 10일 개최
상태바
한용운 선생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 8월 10일 개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7.18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거 80주년 기념 만해축전 일환... 운문·산문 부문 분리 시상
한용운 선생을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이 8월 10일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동국대 만해마을 캠퍼스교육원에서 열린다. (포스터 및 사진=만해사상실천선양회)copyright 데일리중앙
한용운 선생을 기리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이 8월 10일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동국대 만해마을 캠퍼스교육원에서 열린다. (포스터 및 사진=만해사상실천선양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만해 한용운 선생의 삶과 민족 사랑, 문학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해마다 광복절에 맞춰 개최해 온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이 올해도 열린다. 8월 10일 오후 2시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동국대 만해마을 캠퍼스교육원.

해마다 만해축전의 일환으로 열리고 있는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은 올해 열세 번째를 맞고 있으며 해마다 전국 문학도의 참가가 꾸준히 증가할 정도로 중견 문학 행사로 자리 잡았다. 

특히 올해는 선생의 서거 80주년을 맞아 만해축전이 더욱 의미 있고 다양한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백일장 또한 특별한 의미가 있다.

백일장은 운문과 산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운문 부문은 시와 시조를 포함하며 산문 부문은 수필을 의미한다. 나이·성·지역 제한 없이 전 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단 등단자는 참가할 수 없다. 

참가 신청은 인제신문 홈페이지(www.okinjenews.co.kr) 공지 사항에서 참가신청서(참가비 무료)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8월 9일 오후 5시까지 전자우편(injenews@hanmail.net)으로 하면 된다. 행사 당일 현장 참가 신청도 가능하다.

시제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발표되며 추후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다. 심사위원은 문단의 중진/원로 중에서 위촉한다. 수상자 발표와 시상 일정은 행사 이후 공지할 예정이다.

시상은 운문과 산문 부문을 나눠 진행한다. 부문별로 △장원 1명 강원특별자치도지사상과 상금 200만원 △차상 1명 인제군수상과 상금 100만원 △차하 1명 인제군의회의장상과 상금 50만원 △장려 3명 인제신문사대표상과 상금 각 10만원이 수여된다.

김좌훈 인제신문 대표는 18일 "'님의 침묵 전국 백일장'은 한국의 대표 시인이자 독립운동가인 만해 한용운 선생의 애국 사상과 문학정신을 선양하고 현재를 살고 있는 한국인의 애국심과 문학적 감수성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문학을 사랑하는 많은 국민의 참가와 성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만해축전 추진위원회·강원특별자치도·인제군·동국대학교·만해사상실천선양회 등이 주최하고 인제신문사가 주관한다.

행사 관련 문의는 인제신문사(☎ 033-461-1588)로 하면 된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