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시민들께 걷는 즐거움 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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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시민들께 걷는 즐거움 선사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4.06.24 11: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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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로 넓히고 턱 낮춰... 보행자 편의 개선
보도정비 지침 수립·대형보도블록 공사비 표준품셈 신설
이동환 시장 "통학로, 공원 등 지역특색과 도시매력 반영"
고양시가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위에서부터 보행로 조성 예시도, 보행로 조성 전후(무궁화로), 보행로 조성 전후(마무동), 국내외 다양항 보행로 조성 사례. (사진=고양시)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편하고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위에서부터 보행로 조성 예시도, 보행로 조성 전후(무궁화로), 보행로 조성 전후(마무동), 국내외 다양항 보행로 조성 사례. (사진=고양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시는 평탄성이 높은 대형 보도블록을 활용해 걷기 편리하고 지역 특색을 담은 거리를 조성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보도 폭을 넓히고 턱을 낮춰 휠체어, 유모차 이용자 등 보행자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학교 주변에는 승하차 공간을 마련하고 친환경 배수로와 녹지대로 조성한다. 문화재 등 주변 환경과 조화를 고려해 도시 경관도 개선하고 있다.

또 대형 보도블록 공사비 산정 기준을 마련해 표준품셈에 반영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대형보도블록은 평탄하고 내구성이 높을 뿐 아니라 지역특성과 도시경관을 담아 도시 고유의 디자인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다"며 "대형보도블록 설치를 위한 표준안 마련을 시작으로 대형보도블록을 다양화하고 보도폭 확대, 턱낮춤을 적용해 안심하고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는 관행적으로 시행하던 소형 보도블록에서 탈피해 평탄도와 경관성, 내구성이 우수한 대형 보도블록을 시 전역에 적용할 계획이다.

대형 보도블록은 기존의 인조화강블록(200×200mm), 인터로킹블록(200×100mm)보다 대형화된 500×500mm 정도 크기의 보도블록이다. 평탄도가 높아 노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러나 대형 보도블록은 기존 블록보다 무겁고 운반·설치 등 작업이 어려운 특성 때문에 기존의 건설 공사 표준품셈으로는 적정한 인력과 장비 등 시공 기준 적용이 어려웠다. 표준품셈은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건설 공사의 적정 예정 가격을 산정하는 기준이다.

이에 시는 지난해 '블록 면적 0.1㎡ 초과 0.25㎡ 이하, 두께 8cm이하' 대형 보도블록 표준단가 산정을 위한 조사 용역을 진행했다. 은빛로 등 대형 보도블록을 시공 중인 공사 현장 4개소를 실사해 공사비 산정 기준 적정성을 검토했다.

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형 보도블록 설치 공사 장비, 인력, 시공량 규격을 담은 개정안을 마련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제출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 건설공사 표준품셈'에 일부 조정된 대형 보도블록 설치‧재설치 공사비 산정 기준이 신설 반영됐다. 이번 개정으로 현실적인 대형 보도블록 설치 표준안이 마련되면서 대형 보도블록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지난 5월 지역 특색과 교통약자 편의성을 고려한 '고양특례시 보도정비 지침(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 지침에는 ▲대형블록의 재질 및 규격 다양화 ▲보행약자의 보행편익 증대를 위한 턱 낮춤 확대 ▲보도 유효 폭 확대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 패턴 ▲공사이력판과 방향안내 표지판 설치 등의 내용을 담았다.

지침에서 보행자의 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경계석 높이를 6cm로 낮추고 보도 전체에 걸쳐 완경사를 조성하도록 했다. 보도의 경사가 급하면 휠체어, 유모차 이용자 등 보행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유효'’을 중심으로 새롭게 기준을 설정했다. 유효폭은 보도 폭에서 노상시설(가로수, 전주 등 지장물) 등이 차지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보행자 통행에만 이용하는 폭을 말한다. 지침에는 일반도로는 3.0m 이상, 폭 10m 미만 도로는 2.0m, 지형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편측 보도 3.0m 이상 확보하도록 규정했다.

특히 학교 주변의 보도 폭은 5m 이상 확보하고 어린 학생들의 안전한 승하차 공간(드롭존)을 혼잡한 학교정문에서 100m 떨어진 곳에 설치한다. 비가 오는 날에 빗물이 고이지 않도록 띠 형태의 친환경적인 배수로와 녹지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통학로, 공원 등 지역별 여건과 특색을 고려해 대형 보도블록의 재질과 규격, 패턴, 시공 방법을 다양화해 특색 있는 보도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기본적으로 보도블록 포장 재질은 빗물 흡수와 물고임을 막고 열섬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투수성 재질을 우선 사용한다. 역사성을 간직한 행주산성, 서오릉 일대에는 주변 경관과 어우러지는 화강석과 화강판석을 함께 사용하고 특화가로 조성이 필요한 지역에는 맞춤형 별도 재질을 사용한다.

시는 지난해 처음 대형 보도블록을 도입해 17개소에 보도정비 사업을 진행했고 올해 7개소를 진행하고 있다. 백양고등학교 정문에서 민방위교육훈련장까지 이어지는 화신로의 노후화된 포장재를 철거하고 평탄성과 내구성이 높은 대형 보도블록을 재설치해 편리하고 쾌적한 통행이 가능해졌다.

성신초등학교, 대산로, 원신 3통 마을회관 등 학교와 아파트 단지, 단독주택이 밀집해 있는 지역들도 보도와 자전거도로를 정비해 안전한 통학로로 탈바꿈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보행로는 시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도시의 개성과 특색을 나타내는 구성요소"라며 "편리하고 안전하면서도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보행로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shyeol@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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