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흥 의원 "소비자권리 외면하는 KTX 마일리지제도, 운영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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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흥 의원 "소비자권리 외면하는 KTX 마일리지제도, 운영개선 필요"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9.08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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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에서 운영하는 KTX 마일리지, 8개월간 60억7500만원 소멸
국민에게 더욱 효과적인 홍보와 사용방안 모색 필요
KTX 소멸마일리지 내역(2022.7.31 기준. 단위 : 백만점, %). * 최초 소멸 마일리지는 2021년 12월 1일부터 발생. (자료=철도공사)copyright 데일리중앙
KTX 소멸마일리지 내역(2022.7.31 기준. 단위 : 백만점, %). * 최초 소멸 마일리지는 2021년 12월 1일부터 발생. (자료=철도공사)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소비자권리 외면하는 KTX 마일리지제도에 대한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민주당 김수흥 국회의원이 8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용기한 5년이 만료돼 소멸되기 시작한 KTX 마일리지가 단 8개월 만에 무려 60억75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KTX 마일리지는 이용객의 부담완화와 재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2016년 11월에 도입돼 승차권 구매 때 최대 11%까지 적립해주는 제도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승차권 구입과 위약금 결제,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충전, 역사 내 위치하고 있는 Story way(편의점)와 같은 제휴매장에서 100점 단위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매월 평균적으로 7억6000만원 가량이 소멸됐으며 현재까지 사용되지 않고 적립돼 남아 있는 마일리지는 338억6200점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은 소멸된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게 '소멸금액의 1~10%를 쿠폰으로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 또한 낮은 비율이다. 1인당 최대 3매까지만 발급을 제한하고 있어 저품질·비효율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김수흥 의원은 "이용객들이 적립된 KTX 마일리지를 제대로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소비자권리를 보호하는 일"이라며 "코레일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마일리지 운영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소비자가 본인도 모르게 손해를 보는 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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