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53.2% '글로벌화 수준 초보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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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53.2% '글로벌화 수준 초보 단계"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8.10.09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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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기업들은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글로벌화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으나 아직 글로벌화 수준이 높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제조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글로벌화에 대한 국내기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87.8%가 '신규 시장 개척'(75.9%), '생산 비용 절감'(16.0%), '해외 신기술 습득'(6.0%), '통상 마찰 방지'(2.1%) 등을 이유로 글로벌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전반적인 글로벌화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의 53.2%가 초보 단계(1단계: 해외조달 4.6%, 2단계: 수출 48.6%)라고 답해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화에 대해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 수준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기업 규모별로 보면 해외 조달, 수출 등 초보 단계라는 응답 비율이 대기업은 40.8%인 반면 중소기업은 58.8%로 나타나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 대한 정책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화 추진에 따른 경영 성과는 좋은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글로벌화 추진에 따른 경영 성과가 어떤가'라는 질문에 '흑자'(44.8%), '손익분기점'(30.9%), '적자'(17.1%), '모름/무응답'(7.2%) 등의 순으로 답해 낮은 글로벌화 수준에도 불구하고 경영 성과는 우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글로벌화를 추진한 이후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데는 평균 3.64년, 흑자에 도달하는데는 평균 3.80년가량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글로벌화 추진에 따른 경영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체 기술력, 현지 마케팅 능력 등인 것으로 꼽혔다.

'글로벌화 추진에 따른 경영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55.9%가 '자체 기술력'(29.1%)과 '현지 마케팅'(26.8%)을 꼽았다. '원자재 및 부품조달'(17.1%), '현지국의 제도 및 정책환경'(10.9%), '현지 인프라'(8.0%), '현지 노무관리'(5.1%), '현지 자금조달'(2.2%) 등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화 추진과 관련해 가장 큰 애로 사항은 해외정보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글로벌화 추진과 관련한 가장 큰 애로 사항이 무엇이냐'는 설문에 '해외정보 부족'(37.1%), '전문인력 부족'(19.7%), '마케팅 능력 부족'(19.1%), '자금조달 능력 부족'(7.2%) 등의 순으로 답했다.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화 활성화를 위해선 해외 정보제공 강화와 글로벌 인력의 양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분석됐다.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의 글로벌화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시급한 정책 과제'를 묻는 질문에 기업들은 '해외정보 제공 강화'(35.1%),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34.9%), '금융 지원 확대'(22.9%), '대외 개방 가속화'(6.6%) 등의 순으로 답했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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