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희락 사표수리... 후임 경찰청장 다음주 인선
상태바
청와대, 강희락 사표수리... 후임 경찰청장 다음주 인선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8.06 14: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이 1순위로 꼽혀... 윤재옥·모강인·김정식 등도 거론

▲ 이번에도 경찰청장에 이명박 대통령의 대학 후배가 임명될 전망이다. 강희락 청장의 사퇴로 후임 청장이 유력한 조현오 서울경찰청장.
ⓒ 데일리중앙
사의를 표명한 강희락 경찰청장의 사표가 곧 수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후임 경찰청장 인사가 다음주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집권 후반기 인적 쇄신과 관련, 대통령에 부담을 지우지 않기 위해 강 청장이 용퇴를 결심한 것으로 안다"며 "사표를 금명간 수리할 것이며, 다음주로 예상되는 내각 인사와 맞물려 후임 청장 인사를 미룰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개각과 경찰청장 후임 인선 시기과 관련해 오는 10일을 전후한 시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강희락 경찰청장 후임으로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학 후배인 조현오 서울경찰청장이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이와 함께 윤재옥 경기경찰청장, 모강인 경찰청 차장, 김정식 경찰대학장 등도 자천타천으로 후임 청장에 거론되고 있다.

한편 자유선진당 김창수 사무총장은 강 청장의 갑작스런 경질 사태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김 총장은 이날 당5역회의에서 "공권력이 권력의 도구화를 막기 위해서는 공권력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경찰총수의 임기제가 입법취지에 비춰서라도 반드시 지켜져야 된다"며 "지금 이명박 정권이 갑자기 경찰총장을 바꾸려고 하는 것은 권력의 도구화 현상을 보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재수 2010-08-07 09:18:37
거수 경례를 하고 있는 주인공은 전 서울청장 이셨던 김석기 청장님 같군요. 조현호 현 서울청장님의 얼굴이 아닌듯하니 사진을 다시 확인하시고 기사 정정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2010-08-07 00:35:57
4대강하랴, 세종시 수정하랴, 국정 살피랴, 고려대 동문 챙기랴, 소망교회 교인 장로 챙기시랴... 참 노가다 일꾼 답네요. 새벽부터 일나가잖아요. 그일을 몇십년 한 사람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