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벗고, 교복 입은 소녀 경주마 콘텐츠 '물의' 마사회의 여성 임원은 0명?
상태바
헐벗고, 교복 입은 소녀 경주마 콘텐츠 '물의' 마사회의 여성 임원은 0명?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4.07.16 18:0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컷, 수컷 말 모두 미소녀화 한 게임 컨텐츠 그대로 따라 영상 만든 마사회
이병진 의원 "여성과 미성년자에 대한 인식 적나라하게 드러나"... 재발 방지 촉구
한국마사회가 한국 경주마를 일본식 '미소녀화'로 의인화한 콘텐츠. (사진=이병진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마사회가 한국 경주마를 일본식 '미소녀화'로 의인화한 콘텐츠. (사진=이병진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한국마사회가 경주마들을 여성 혹은 여성 미성년자로 의인화해 물의를 일으켰던 게임 콘텐츠를 모방해 자체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민주당 이병진 국회의원은 16일 마사회가 2023년 카카오 게임 콘텐츠 '우마무스메'(말의 딸)를 따라 해 유튜브를 제작했다가 삭제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마무스메' 게임은 암컷, 수컷 말들을 여성으로 의인화하고 자극적이고 성적인 이미지로 성 상품화해 출시 이후 물의를 일으켰던 콘텐츠다. 이 중에는 교복을 입은 캐릭터도 있어 미성년자 성 상품화 논란도 일으켰다.

마사회는 저작권 문제를 이유로 콘텐츠를 내렸다고 설명했지만 마사회의 성 상품화와 성인지 의식에 심각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마사회가 제작한 콘텐츠는 마사회 아나운서가 한국 경주마의 특징을 인공지능(AI) 프로그램에 입력하며 우마무스메 풍 캐릭터를 생성해 여성 아나운서들이 경악하는 제스처를 담은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이병진 의원은 16일 국회 농해수위 업무보고 질의를 통해 마사회의 성인지 의식의 결여로 기획 단계에서 문제가 될 부분을 검토하지 못하고 콘텐츠 제작까지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기관 분위기 쇄신을 위한 노력도 마사회에 주문했다.

마사회는 이번 경주마 여성 의인화뿐만 아니라 2018년, 2022년에도 성 비위 문제를 일으켜 국회에서 지적받은 적 있다. 

2018년에는 성 비위 사건으로 간부급 임직원 4명이 징계 처분을 받았고 2022년에는 사내 성추행 사건 처리 과정에서 2차 가해가 발생해 관리 부실 문제가 대두됐다. 

이병진 민주당 의원은 16일 국회 농해수위 마사회 업무보고에서 경주마들을 여성 미성년자로 의인화해 물의를 빚은 마사회가 게임 콘텐츠를 모방해 자체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한 사실을 비판하고 성비 불균형 문제도 강하게 지적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병진 민주당 의원은 16일 국회 농해수위 마사회 업무보고에서 경주마들을 여성 미성년자로 의인화해 물의를 빚은 마사회가 게임 콘텐츠를 모방해 자체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한 사실을 비판하고 성비 불균형 문제도 강하게 지적했다.
ⓒ 데일리중앙

마사회에서 이러한 일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것은 제 식구 감싸기식 솜방망이 처벌로 조직 기강이 해이해졌다는 지적이다.

이병진 의원은 "경주마를 교복 입은 소녀로 의인화해 배포하기까지 무엇이 문제인지 인식한 임직원이 없었다는 것"이라며 "여성 임원들이 있어서 눈치 볼 사람이 있었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개탄했다. 

이 의원은 또한 "진장한 기업문화 개선과 재발 방지를 위해 정기환 마사회장의 결단과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공공기관에게 더 높은 성 인식을 가질 것을 촉구했다.

이날 농해수위의 한국마사회 업무보고에서는 마사회의 성비 불균형 문제도 지적됐다.

이병진 의원이 마사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7명의 상임임원 중 여성임원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7월 기준 상임위원·일반직 1급·일반직 2급 총 107명 중 여성은 단 1명뿐이었다. 3급까지 범위를 확대해도 216명 가운데 여성은 32명에 불과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11 2024-07-21 10:35:38
이런 저능아같은 소리를 진지하게 밀고있네
이게 한국 국회의원 수준인가

말딸 2024-07-21 11:16:00
이병진인지 이병신인지.....말보고 딸칠놈이네

국평오 2024-07-22 10:48:36
아니 이제는 국회의원까지 국평오임?
진짜 선넘네

교복 2024-07-24 07:26:43
맨날 교복입고 게임에 등장하면 미성년자 성 상품화란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교복 입고 등장하는 배역이 있다면 전부 성 상품화 작품으로 판단하고 제재를 가하나? 아니던데? 게임만 팔아먹나? 영화나 드라마는 팔아먹는거 아니냐?

평택인 2024-07-28 02:30:48
ㅇㅏ 국힘 싫어서 어쩔수 없이 민주당 찍었는데
역시가 역시인가...잘 못 인정하고 사과 하는것도
멋있는 모습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