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의대정원 2000명 확대는 국민적 요구... 물러서면 안돼"
상태바
경실련 "의대정원 2000명 확대는 국민적 요구... 물러서면 안돼"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4.03.2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하되 원칙 훼손 안 돼... "집단행동에 후퇴 안 된다"
의사 집단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 그만두고 즉시 환자 곁으로 돌아와야
"의대교수, 환자고통에 눈감고 불법행동 가담하는 게 제자 지키기인가"
"여야 정치권은 선거 앞두고 의대 증원 흔들기를 중단하라"
경실련은 26일 성명을 내어 "의대정원 2000명 확대는 국민적 요구"라며 의사들은 환자 곁으로 돌아오고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에 물러서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정치권을 향해선 선거 앞 의대 증원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경실련은 26일 성명을 내어 "의대정원 2000명 확대는 국민적 요구"라며 의사들은 환자 곁으로 돌아오고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에 물러서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정치권을 향해선 선거 앞 의대 증원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의대 교수들까지 환자 곁을 떠난 수련생의 불법 집단행동에 가담했다. 의대 정원이 지역별로 배정되자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지난 25일부터 집단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다. 

의사 본분을 잊고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를 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고 교수마저 국민과 환자의 생명보다는 의사 기득권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도 선거를 앞두고 단계적 증원이나 규모 조정 등 정책 후퇴를 시도하고 있어 의사 부족 해소를 기대했던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커지고 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은 진작부터 윤석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 입장을 취해 왔고 집권여당인 국민의힘도 선거를 앞두고 기류가 바뀌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의사 출신인 안철수 의원(성남 분당갑 국민의힘 후보)은 노골적으로 정부 정책에 반대하며 불법 파업을 벌이고 있는 의료계의 집단 이기주의에 복무하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 연건캠퍼스 내 서울대 의대를 찾아 의료계와 함께 최대 현안인 의료개혁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핵심 잼점은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안이다.

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내어 "의료계는 더 이상 국민과 정부를 겁박하지 말고 귀를 열고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필수의료 정상화를 위해 의대 정원 확대는 늦추거나 후퇴해서는 안 된다며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물러서지 말 것을 주문했다. 대화는 필요하지만 의료계의 무조건적인 정책 철회 주장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 "정치권은 선거 앞두고 의대 증원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먼저 의대 교수들의 불법 행동 가담에 대해 "환자의 고통에 눈 감고 불법 행동에 가담하는 게 제자와 후배를 지키는 방법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공의 대다수가 근무지를 이탈하면서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의 수술과 입원 등 진료가 대폭 축소됐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의 몫이며 전공의들은 면허정지와 처벌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남은 의료진은 격무에 시달리고 병원 간호사들은 전공의의 업무까지 떠맡거나 무급 휴가와 임금 체불에 내몰리고 있다. 전국이 비상진료체제로 운영되며 국민 불편과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경실련은 "책임 있는 의사와 스승이라면 명분 없는 집단사직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야 한다"며 "의료체계를 정상화하고 위기 상황에서도 환자들을 돌보는 것이 진정 선생의 역할이 아닐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불법 파업에 나서고 있는 의사들을 향해 "(자신들의) 집단 이익에 반한다고 환자마저 버리고 떠나는 의사들을 지지할 국민은 아무도 없다"고 상기시켰다.

경실련은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는 의사들의 반대로 20년간 동결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여러 근거를 종합해 도출된 증원 규모이며 국민의 요구이기도 하다고 했다. 

경실련은 "그럼에도 의료계는 적정규모에 대한 어떤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채 전면 철회하지 않으면 의사 모두 병원을 떠나겠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여야 정치권을 향해서도 의사 부족 해소를 선거용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경실련은 "의사집단은 명분 없는 집단행동을 그만두고 즉시 환자 곁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국민 대다수가 의사 집단의 이기적 행태에 등 돌린 이유를 명심하라는 것이다. 

정부에 대해서도 의료현장 정상화를 위해 의료계와 대화하되 원칙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끝으로 "그동안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응원하고 지지해 왔던 국민을 실망시킨다면 더 큰 비판과 정치적 역풍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